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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Unity 비주얼 노벨 제작기 (1) - 자료 조사

어데이드 2018. 8. 10. 03:15

Asset Store

어셋스토어 = 유니티 최고 장점

아이소메트릭, 비주얼 노벨등 구축하는데 시간이 많이 드는 시스템은 에셋으로 사는게 좋은 듯하다.

다만 품질이 가격에 비례할 뿐...


Visual Novel Toolkit Free

무료에 혹했지만 살펴보니 유니티 버전 4(??)인데다가 리뷰도 현재 실행이 안된다는 등 악평투성이라 거름


Dialogue System for Unity

좋아보이는데 너무 비싸.....


Live2D Supported Visual Novel

역시 좋은 에셋은 비싸다


현타

아이소메트릭은 10달러대의 나쁘지 않은 가격에 좋은 에셋이 있어서 샀었는데 비주얼 노벨은 꽤나 비쌌다.

그래서 다시 자체적으로 만들어보고자 생각을 해보았다.

1. ScriptableObject 등 유니티 내장 시스템을 이용

유니티 내부 에디터를 이용해서 스크립트를 짜는 방식을 생각해보았다.

이상적인 에디터는 위 어셋들같이 노드를 연결해서 하는 에디터인데 이건 너무 시간 많이 걸릴것 같아서 패스

그래서 한다면 인스펙터기반 에디터인데, 이것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거기다 비주얼 노벨의 경우 스크립트의 길이가 굉장히 길어질텐데, 에디터로 하면 굉장히 불편할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을 했다.

텍스트 파일로 스크립팅 하면 복붙으로 빠르게 끝날것을 에디터로 이리저리 조작하고 하면...

2. 텍스트 파일로 스크립트하고 유니티로 파싱

1번의 문제점 때문에 이 방법을 생각해보았다.

특정 문법대로 짠 스크립트를 파싱하는 방법.


-> 이 방식을 시도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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